patagonia

Johns Hopkins Glacier, Glacier Bay National Park and Preserve, Alaska. MARK KELLEY

파타고니아의 사업과 기후 변화

파타고니아의 사명 선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We’re in business to save our home planet (우리는 우리의 터전, 지구를 되살리기 위해 사업을 합니다).” 지구 파괴의 현상인 기후 변화는 인류가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극복해야 하는 위기입니다.

우리의 일은 파타고니아가 문제의 일부임을 인식하는데서 시작됩니다. 파타고니아는 물과 자원을 사용하는 공장에서 화석 연료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폐기물을 만들고 탄소를 공기 중으로 배출합니다. 제품을 박스와 플라스틱 주머니에 담아 전 세계로 실어 보냅니다. 사무실, 물류센터, 매장에서 전기를 - 일부는 재생 에너지로 생산하지만 일부는 그렇지 않습니다 - 소비합니다. 자동차를 운전하고 비행기를 탑니다. 한 명의 개인으로서 아마도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물건들을 소비합니다.

우리가 문제의 일부임을 알기에 인간의 삶에 치명적인 기후 변화를 대강 보아 넘길 수 없습니다. 그래서 파타고니아는 기후 변화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거나, 진행을 막을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고자 합니다.

파타고니아는 우리의 사명을 닿을 수 있는 모든 분야로 확대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파타고니아의 규모가 커지면서 사명을 실현하기 위해 해야 하는 일들도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한 파타고니아의 활동들

  • 전체 사업과 제품 생산 및 공급 과정에서 환경 영향 줄이기
  • 환경 단체 활동가 지원
  • 구조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기 위해 회사의 목소리를 활용 하기
  • 뛰어난 품질의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오래 사용하도록 장려 하기
  • 재생 농업과 목축 방식 지원하기
  • 통념과 인습을 뒤엎는 사업 방식 구상하기

이 글에서는 각 부분의 활동 영역과 접근 방식을 살펴 보겠습니다. 분명하게 말해두지만 이 글은 파타고니아를 아름답게 포장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파타고니아는 환경 보호를 위해 더 많은 일들을 해야 합니다. 정부나 개인이 할 수 없는 것을 기업이 해결할 수도 있다고 믿습니다. 또한 모든 기업들에게는 우리가 직면한 환경 위기를 단계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전체 사업과 제품 생산 및 공급 과정에서 환경 영향 줄이기

파타고니아 탄소 배출량 측정
기업 시설(사무실, 매장, 물류 센터)의 모든 활동에 관한 분석에 따르면 파타고니아는 전 세계에서 사업을 하며 2015년(회계 년도 기준)에 3,617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습니다.

재생 에너지 사용
2015년(회계 년도 기준) 동안 파타고니아는 미국 본사에서 203,502 kWh의 재생 에너지를 사용했고 전 세계 사무실, 매장, 미국 리노 물류 센터에서 980,112 kWh의 그린 에너지를 구입해 썼습니다. 이 양을 더욱 늘리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파타고니아 매장
파타고니아는 전 세계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별한 철학에 따라 신규 매장을 엽니다. 새 매장을 열 때 건물을 짓기보다는 기존 건물을 사용합니다. 어쩔 수 없이 새 건물을 지어야 할 때는 환경을 고려한 자재들을 사용하여, 수 백 년 가는 튼튼한 건물을 짓습니다. 지역의 역사와 자연의 특성을 담은 특별한 매장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그린 빌딩
파타고니아는 회사가 하는 일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얼마나 줄였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파타고니아 건물과 시설에서 사용하는 자원을 포함하여 사업의 모든 부분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두 개의 특별한 그린 빌딩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직원 출퇴근 - 차량 줄이기 프로그램
파타고니아는 차량 줄이기 프로그램을 통해 혼자 운전해서 차를 갖고 오지 않고 카풀, 자전거, 스케이트보드, 대중 교통으로 출퇴근 하는 직원들에게 금전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미국과 캐나다의 직원들은 1회에 2달러를 받으며 하루에 2회까지 허용됩니다. 직원들은 1년에 500달러(세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시행 첫 해에 이 프로그램에 900명의 직원들이 참여하여 차량 운행 거리 기준 약 110만 킬로 미터, 이산화탄소 배출량 226톤, 연료 97,285리터를 절약했습니다.

종이 사용 정책
파타고니아는 일상 업무나 카달로그 제작에서 많은 양의 종이를 사용합니다. 기술적 경제적으로 실현 가능한 범위 안에서 재생 물질이 가장 많이 함유된 종이를 사용합니다. 잉크를 제거한 식물성 재생 섬유로 만든 재생 종이도 사용합니다. 100% 재생 종이를 사용할 수 없을 때는 숲에 피해를 끼치지 않는 방식으로 생산한 종이를 사용하며, 국제 산림 협회(FSC) 인증 종이를 선호합니다.

생산 및 공급망 관리: 화학 물질 및 환경 영향 평가 프로그램
파타고니아는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제품 생산 및 공급망에서 화학 물질 및 환경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업계 최고의 기준과 실행 방안에 기반한 화학 및 환경 영향 평가 프로그램(Chemical and Environmental Impacts Program)을 개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환경 관리 시스템, 화학 물질 관리, 폐기물 관리, 물 사용과 배출, 에너지 사용, 온실 가스, 기타 가스 배출의 모든 영역을 아우릅니다.

원단과 기술
파타고니아는 새 제품을 자주 구입할 필요가 없도록 제품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제품 생산은 환경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있는 제품을 오래 사용하는 것은 환경 영향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파타고니아 연구 개발팀은 가장 튼튼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고 품질이 뛰어난 제품을 만들기 위한 개선과 혁신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능한 범위 안에서 일반 원단보다 환경에 피해를 덜 끼치는 원단을 사용합니다. 이 원단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천연 섬유 리사이클 섬유

블루사인 인증 원단
파타고니아는 제품 생산 및 공급 과정에서 자원 소비를 줄이고 화학 물질 사용, 원단의 염색과 마감 처리 과정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얻기 위해 2000년부터 블루사인 사와 함께 일해 왔습니다. 2007년, 파타고니아는 블루사인 시스템과 협력 관계를 맺은 첫번째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현재 파타고니아 제품 생산 업체 중 45개가 블루사인 인증을 받았으며(대부분은 주요 생산 업체들입니다) 2015년 봄 기준 블루사인 인증 원단 비율은 전체 원단의 56%입니다.

내부 품질 평가(YC 인덱스)
2015년 시즌 파타고니아는 제품의 품질을 1점~10점(1점: 가장 나쁨, 10점: 가장 뛰어남)으로 평가할 수 있는 내부 품질 평가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내구성, 수선 가능성, 다기능성, 디자인,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의 항목을 통해 품질을 평가합니다. 평균 8점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구에 내는 세금으로서 풀뿌리 환경단체 지원

지구를 위한 1%
파타고니아는 1985년부터 매년 매출 1%를 자연을 보호하고 되살리는 일을 하는 단체들을 후원하는데 사용해 왔습니다. 1985년부터 지금까지 약 7천만 달러(770억원, 환율 1,100원 기준) 이상의 현금과 물품을 전 세계 환경 단체들에게 지원했습니다. 2002년 파타고니아 창립자 이본 쉬나드와 블루 리본 플라이의 소유주 크랙 매튜스는 다른 기업들도 환경 단체 후원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1% for the Planet라는 비영리 단체를 만들었습니다. 현재까지 1% for the Planet에 가입한 기업들은 비영리 환경 단체에 1억 달러(1,100억원, 환율 1,100원 기준) 이상의 금액을 후원했습니다.

풀뿌리 환경 보호 활동가를 위한 컨퍼런스
1994년 파타고니아는 회원 모집, 환경 문제 알리기, 후원 회원과의 소통, 시민과 함께 하는 활동 기획과 같이 단체에 필요한 기술과 전략을 교육하고 나누는 <환경 보호 활동가 컨퍼런스>를 열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빠르게 변하고 기술 중심적이며 경쟁적인 요즘 세상에서 환경 보호 운동의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컨퍼런스는 2년마다 개최됩니다.

직원들의 환경 보호 활동
파타고니아는 직원들에게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환경 보호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 중 하나는 환경 단체 인턴쉽 프로그램으로서 직원들은 본사에서 일하는 것과 같은 급여와 혜택을 받으면서 비영리 환경 단체에서 320시간(약 8주)까지 일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의 변화를 위해 회사의 목소리를 활용 하기

The Cleanest Line - 회사의 블로그와 목소리
The Cleanest Line 블로그의 목표는 우리가 만드는 제품, 사랑하는 스포츠, 걱정하는 환경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써 파타고니아의 사명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에는 회사의 정책 결정과 어려움에 관련된 목소리가 담겨 있습니다. 특정 환경 문제에 대해 널리 알림으로써 해결을 위한 행동을 이끌고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난 해 파타고니아는 블로그를 통해 아래의 여러 환경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댐 없애기 운동
댐이 생태계, 지역 사회, 문화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파타고니아는 댐의 신규 건설을 반대하고 수명이 다한 댐의 해체를 지원합니다. 또한 자연을 보존하고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에 끼치는 피해가 적은 에너지와 수자원으로 전환하는 것을 지지합니다.

지구를 위한 투표
파타고니아는 선거 기간동안 마케팅과 광고 캠페인을 통해 직원들과 고객들, 시민들에게 지구를 위한 투표를 장려합니다. 파타고니아는 깨끗한 물과 공기,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한 적극적 행동, 재생 에너지 전환에 찬성하는 지역, 주, 정부의 후보들을 지지합니다.

B Corp
2011년 파타고니아는 독립 기관인 B Lab이 기업의 사회, 환경적 성과를 평가하고 확인하여 인증하는 B Corp이 되었습니다. 2012년 파타고니아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캘리포니아에서는 최초로 기업의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과 행동을 회사 정관에 명시함으로서 법률적으로 명문화한 “베네피트 코퍼레이션(Benefit Corporation)”이 되었습니다. 현재 미국 내 30개 주와 워싱턴 D.C.에서 베네피트 코퍼레이션 법안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선이 가능한 품질 좋은 옷을 제공하여 고객이 옷을 오래 입도록 장려 하기

오래 입는 옷, 오래 입은 옷(Worn wear)
<오래 입는 옷 오래 입은 옷(Worn wear) 프로그램>은 파타고니아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들에게 파타고니아 제품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모든 물건과 맺는 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활동입니다. 파타고니아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품질에 투자하고, 망가진 옷을 고쳐 입고, 입지 않는 옷을 다른 사람에게 주고, 물건을 재활용하며, 오랫동안 함께한 옷의 특별함을 되새깁니다. 파타고니아는 매장이나 미국 리노의 본사 의류 수선 센터(미국 최대 규모)에서 망가지거나 찢어진 옷을 수선해주고 고객들이 직접 수선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그리고 새 의류나 장비를 사는 대신 품질이 뛰어난 중고 제품 구입 기회를 제공합니다.

철갑 보증
파타고니아는 철갑 보증 정책을 통해 기능이 만족스럽지 않은 제품을 수선, 교환, 환불해 드립니다. 파타고니아는 우리 제품을 가능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수선해 드리며 제품의 디자인과 제작에 고객의 의견을 반영합니다.

제품 재활용
파타고니아는 우리 제품의 탄생과 재활용, 고객들이 매장으로 가져다 주신 수명이 다한 파타고니아 제품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입니다. 수명이 다한 제품들은 재생하거나 재활용합니다. 2004년부터 파타고니아 74톤의 제품을 재생하거나 업사이클하여 활용했습니다.

 

재생 농업과 목축에 대한 지원

재생 농업과 목축
재생 목축 기술을 활용한 토양은 가축에게 더 많은 먹이를 제공할 수 있게 하고, 표토를 보존하며, 토양 속 수분 함유량을 증가시키고, 매년 1에커 기준 수 톤의 탄소를 흡수합니다.(1에이커=4,046 m2, 가로 63.6m* 세로 63.6m) 연구 기관인 Rodale Institute는 전 세계의 농지와 목축지가 재생 유기농 방식으로 관리된다면 매년 전세계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100% 이상 흡수할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파타고니아는 최근 파타고니아 식품 사업 본부의 버팔로 육포 생산을 위해 Wild Idea Buffalo Co.와 협력 관계를 맺었습니다. Wild Idea는 토양의 질과 생물 다양성 회복을 위해 재생 목축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들은 목축을 통해 지역 생태계를 보존하면서 동시에 대기 중 이산화탄소 배출감소를 돕습니다.

파타고니아 식품 사업 본부
파타고니아에게 있어 음식과 관련된 문화와 전통은 항상 중요했습니다. 많은 여행에서 음식은 새로운 경험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현재 식품 산업은 위기에 빠져 있습니다. 현대 기술, 화학 기술과 운송 체계는 사람들과 그들이 먹는 먹거리와의 거리를 유례없이 멀어지게 만들었습니다. 식품 산업에서는 물고기를 무차별적으로 포획하고, 초원에 동물을 지나치게 많이 방목하며, 가축을 항생제로 채우고, 곡물에 제초제와 화학 비료를 뿌립니다. 파타고니아의 식품 라인인 <파타고니아 식품 사업 본부>에서는 망가진 식품 산업을 복구할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찾습니다.

 

비즈니스에 대한 새로운 접근

틴 쉐드 벤처 투자 기금
2013년 파타고니아는 파타고니아처럼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사업을 이용하는 스타트업 기업들을 돕기 위해 <$20 Million & Change> 투자 펀드를 조성하였습니다. 투자 기금의 규모가 2천만 달러를 넘어섰기 때문에 펀드의 이름을 이본 쉬나드가 파타고니아 회사를 처음 시작했던 작은 함석 오두막(Tin Shed)의 이름을 따서 틴 쉐드 벤처(Tin Shed Ventures)라고 바꾸었습니다. 파타고니아는 앞으로 100년의 사업 성공은 자연을 이용하기보다는 자연과 공생하는데서 생긴다고 믿습니다. 이 투자 펀드는 다음 세대의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환경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을 이용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지구 위험 한계선
지금 그리고 미래의 환경 보호 활동의 우선 순위를 가늠하기 위해 파타고니아는 2050년까지 <지구 위험 한계선(Planetary Boundaries)>이라는 개념을 가이드로 삼습니다. 28개국의 유명한 과학자들의 연구에 기반하여 Stockholm Resilience Center에서 개발한 <지구 위험 한계선(Planetary Boundaries)>은 기후 변화, 바다 산성화, 토양 시스템 변화, 생물 다양성 파괴 등을 포함한 9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파타고니아는 <지구 위험 한계선(Planetary Boundaries)>을 사용하여 현재 우리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가장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은 어디인지, 가장 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지구 위험 한계선(Planetary Boundaries)>은 인류가 만들어내고 있는 환경 변화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이 해야만 하는 일을 안내해 줍니다.